본문 바로가기
생활 속 유익한 정보

지역별 출산지원금과 첫만남이용권 총정리

by 써니후야맘 2022. 12. 11.
반응형

우리나라는 초저출산으로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. 이 같은 상황에서 임신, 출산 시 제공되는 혜택들이 많이 있습니다. 그중에서 지역별 출산지원금과 첫만남이용권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. 

▶ 지역별 출산지원금 확인하는 방법

지역별 출산지원금은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하므로 거주지역에 따라 내용이나 금액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살고있는 지역의 지원금을 확인해야 합니다.

 

①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사이트

② 출산 - 출산지원금

아이사랑포털사이트

③ 검색창에 지역명을 검색

④지역검색한후에 본인이 살고 있는 구를 선택

 

지역구 선택후 들어가시면 해당하는 출산지원금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▶ 첫만남이용권

첫만남이용권

첫만남 이용권은 2022년부터 새로 생긴 제도로서 출생을 축하하는 의미에서 단태아 200만원, 쌍둥이 400만원, 세쌍둥이600만원 의 출산지원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사용기한은 출산 후 1년까지입니다. 

 

○ 지급대상 : 2022년 1월 1일 출생아부터

 

○ 지급방법 : 출생 아동 보호자의 국민행복 카드로 지급 (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카드도 가능하고 새로 발급받아도 됨)

 

○ 사용기간 : 출생일로부터 1년간(돌 전까지 사용 가능. 사용하지 않는 경우 자동으로 포인트가 소멸되니 꼭 확인하세요.)

 

○ 신청방법

- 온라인 : 복지로 또는 정부 24(보호자가 부모인 경우에만 가능하고 그 외 방문신청 필요)

- 방문신청 : 보호자나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상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가능

 

 ○사용범위 : 전 업종에서 사용 가능(단, 유흥 및 사행업종, 레저업종, 면세점 등은 제외) 

 

출산 예정 인신 분들은 지역별 출산지원금과 첫만남이용권 잘 확인해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.

 

 2023년 육아지원금 부모급여란?

 

2023년 육아지원금 부모급여란?

◈ 부모급여 제도란? 2022년 영아 수당이 2023년부터 부모 급여로 이름을 바꿔 지원금액을 확대하여 지급됩니다. 저출산 시대에 출산을 장려하는 차원에서 도입된 영아 수당을 대체하여 새로 도입

sunny-hu.com

 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